국가 간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교류가 증가하면서 한국 내에서도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동아시아 내부에서의 노동 분업과 이주 결혼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민족을 내세우던 과거와는 달리 한국 현대 사회에서는 ‘다민족’, ‘다문화’를 위한 움
Ⅰ . 미국 이주 노동시장의 역사
1600연대 초에 유럽의 대대적인 북아메리카 이민이 시작되었다. 그 후 300여년에 걸쳐 행해질 유럽인의 이주는 겨우 수백 명의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로부터 수백만 명의 대이동으로 발전했다. 강하고 다양한 동기에서 신대륙으로 건너온 이들은 아메리카의 북부에 새
Ⅰ. 서론
세계화로 인해 세계는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직업, 교육, 자유를 위한 이주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각국 정부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늘어나는 이주민에 대해 기존의 정치적 경계를 그대로 적용하는 폐쇄적인 정책보다는 인도주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이주정책을 실행할 필요성
Ⅰ. 서론
최근 국제결혼의 흐름이 여성의 성 상품화와 매매혼적 성격의 문제로 흘러가면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선택의 과정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은 대부분이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한 수동적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산업연수생 등의 이주여성노동자들이 이주를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과
자발적인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그러한 참여와 관심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의 현재 모습과 그들이 처한 문제점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로, 한국 내의 외국인 노동자, 특히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이다. 합법적인 노
자발적 이동이다. 물론 제3세계 빈곤한 국가들은 제국주의 침략에 따른 자국의 부가 선진제국에 이전됨으로써 국제적인 부의 재분배 또는 소득 때문에 이주노동이 강제되는 측면도 있다.
여하튼 이주노동은 소득 수준이 낮은 나라에서 높은 나라도, 선진구미제국과 중동 중심에서 요즈음은 일본을 비
자발적 이동이다. 물론 제3세계 빈곤한 국가들은 제국주의 침략에 따른 자국의 부가 선진제국에 이전됨으로써 국제적인 부의 재분배 또는 소득 때문에 이주노동이 강제되는 측면도 있다.
여하튼 이주노동은 소득 수준이 낮은 나라에서 높은 나라도, 선진구미제국과 중동 중심에서 요즈음은 일본을 비
이주민들은 한국 교회의 선교지로 자발적으로 걸어 들어오는 선교대상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에 크고 작은 선교 단체의 증가와 관심이 활동가 및 학자들에게 크게 증폭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증폭 뿐 만 아니라 더욱 구체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한국 교회에게 다양한 선
Ⅰ. 서론
사실 우리 사회에서 이주 외국인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일반 대중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이들과 물리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는 아직까지도 매우 제한적이다. 가장 높은 이주 동기 중의 하나가 절대적 빈곤을 탈피하기 위한 경제적 이유에 기인하기 때문에, 아직도 ‘불법 체
및 소외지역을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발굴하여 여론화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노숙자,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윤락여성, 아동학대 등 공식적인 정책의 대상이 되기 이전에 민간 사회복지 주체가 이를 대처하여, 공적인 문제로 인식시켜 대응하게 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